살인자의 기억법

저자
김영하 지음
출판사
문학동네 | 2013-07-25 출간
카테고리
소설
책소개
첫 문장의 강렬함이 채 사라지기 전에 마지막 문장의 마침표까지,...
가격비교 글쓴이 평점  

 

먼저 나에 대한 김영하 작가가 차지하는 위상에 대해 말하자면, 그의 글은 잘 모른다. 소설적으로 어떤 업적을 쌓아가고 있다고 생각되긴 하지만, 교과서에 실린만한 소설은 아직 없는 것 같다. 다만 이상 문학상이나 도서관에서 김영하의 글을 몇 번 읽은 기억은 난다. 담담하게 글을 쓴다는 느낌을 받았다.

 

그러나 김영하의 목소리는 익숙하다.

 

 

 

 ( http://www.podbbang.com/ch/1749)

 

바로 팟캐스트 때문인데, 김영하 작가는 스마트폰이 대중에게 익숙해질 무렵인 2010년부터 팟캐스트에서 책을 읽어주는 방송을 진행하고 있다. 사실 그당시에 많은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갖고 있었음에도 어떻게 사용하는지 잘 몰랐다. 나도 아이패드 1을 갖고 있던 시절인데, 괜찮은 팟캐스트 방송은 무척 적었다. 그렇게 찾아서 듣게된 김영하의 팟캐스트는 순수 문학 뿐만 아니라 김영하 본인이 관심있어하거나 재밌게 읽었던 책을 선별해주는 큐레이팅의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낮고 서정적인 목소리로 책의 핵심 내용을 들을 수 있어 만족스러웠다.

 

다만 작가가 마음 내키는대로 업데이트가 이루어지다보니 길게는 3~4달이 되도록 새로운 콘텐츠가 업데이트 되지 않는 경우도 있었다. 그럼에도 잊을만하면 나타나서 새로운 책을 읽어주니 고마울 따름.

 

 

김영하는 본인의 팟캐스트에서 자신의 책을 읽는 경우도 많은데, 가장 최근에 읽은 책이 바로 이 <살인자의 기억법>이다.

 

 

그렇게 어떤 일종의 충섬심을 가지고 이 책을 집어들었다.

책의 제목은 <치매환자의 기억법>이라고 해되 될 것 같다. 기억을 잃어나가는 사람의 이야기, 그리고 그의 삶을 돌아보는

 

 

 

 

 

 

'snow의 리뷰 > 꼬리를 무는 독서 감상문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365일 작가 연습, 자전거 여행  (0) 2014.11.24
베르나르 베르베르 <신> 3부작  (0) 2014.10.29
당당엄마 특수교육  (0) 2014.07.28
칼의노래  (0) 2014.07.25
남한산성  (0) 2014.07.07